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기업분석

배당주 투자할때 주의점! 배당주의 기본 개념

by 뚜스톡 2024. 3. 1.
반응형

 배당주에 투자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요즘 미국에서 파이어족이라는 말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파이어족이란, 20대에서 30대의 젊은 나이에 열심히 절약하고, 돈을 모아서 투자를 한 돈을 통해 40대쯤에 은퇴하는 삶을 사는 족입니다. 불필요한 소비에서 벗어나 절약하고, 최대한 이른 나이에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죠. 이런 파이어족들이 경제적 자유, 즉 일을 하지 않아도 일정 수준의 소득이 들어오는 배당주로 눈길을 돌리고 있습니다. 

 배당주에 투자를 잘하면, 일을 하지 않고도 배당주로 먹고살 수 있기 때문이지요. 우리나라 배당주와는 달리 미국의 배당주는 월 배당, 분기 배당 등 배당 문화가 더 활발히 자리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배당주에 투자할 때는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훨씬 좋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배당주에 투자했을 때의 장단점, 배당에 대한 기본 용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배당주 투자의 장점 
 배당주의 장점 그 첫 번째는 종잣돈이 없어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배당주는 특별한 개념이 아니라 그대로 배당을 잘 주는 주식입니다. 돈이 없어 1주만 사더라도 배당주에 투자한 것이죠. 물론 미국의 인기 있는 대기업 배당주들은 한 주에 몇십만 원 하는 종목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주에 몇천원밖에 되지 않는 주식도 많지요. 따라서 몇천만원 가량의 종잣돈이 없더라도 단돈 만 원, 십만원으로도 배당주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환금성이 좋다는 것입니다. 부동산에 투자하는 경우 투자금이 크기도 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우리가 그 부동산을 보유하는 동안 우리의 돈이 그 부동산에 묶여있어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다릅니다. 시장 유동성이 크기 때문에 언제든지 보유한 주식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큰돈을 주식에 넣어두더라도 당장 급하게 필요한 일이 있으면 팔아서 현금화할 수 있지요. 

 세 번째 장점은 노후 대비에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국내 주식과 달리 미국의 주식은 몇십년 동안이나 그 자리를 유지한 기업이 많습니다. 또한, 달러로 거래가 되는데, 달러는 안전자산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쉬운 관리가 배당주 투자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와 비교해 보면, 우리가 건물을 하나 사서 임대업을 한다고 했을 때, 그 건물에 문제가 생기면 임차인이 그런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연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주자가 다른 곳으로 옮기려고 하거나, 더 이상 임대를 원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새롭게 입주할 사람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운 수고가 듭니다. 


2. 배당주 투자의 단점
 이번에는 배당주 투자의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우량주에 투자하고, 안정성이 있는 것 같다고 판단하여 투자한 주식도 손해를 보기 마련입니다. 배당주도 이와 같습니다. 아무리 배당금이 나온다고 해도, 장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한다면,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시세차익을 더 얻고 싶은 성향의 투자자에게는 불만족스러운 시세차익일 수 있습니다. 배당률이 높은 배당주는 상대적으로 다른 주식과 비교했을 때 시세차익이 적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을 많이 주고, 또 그 기간을 오래 유지한 기업의 경우, 이미 기업이 안정된 단계에 들어 큰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주식의 변동 폭이 넓지 않고, 시세차익을 얻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배당주에 투자할 때는, 배당을 무조건 많이 주는 주식에만 투자하기보다는 배당을 조금 적게 주더라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주식에도 적절히 투자하여 배당금과 시세차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투자해야 합니다. 
 마지막 단점으로는 배당삭감이나 배당지급 중지 등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경기가 너무 안 좋아서 주가가 많이 하락한 경우 종종 배당금을 삭감하거나 지급을 중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가 안 좋을 때 모든 회사가 이렇게 배당금을 줄이거나 삭감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가 배당주에 투자할 때는  최소 10년간 배당금 지급 명세를 확인하여 배당금을 줄이거나 삭감한 적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3. 배당주의 기본개념과 용어
- 배당금: 배당금은 기업이 벌어들인 수익을 주주들에게 나누어주는 것입니다. 
- 주당 배당금 : 주당배당금은 기업의 총배당금을 발행주식 수로 나눈 값입니다. 
- 배당성장률 : 배당주에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아야 할 지표입니다. 일정 기간 주당배당금이 얼마나 늘었는지를 나타내지요. 
- 배당수익률 : 배당수익률은 시가배당률과 같은 말입니다. 주가에 비해 배당금을 얼마나 주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배당수익률 역시 배당주에 투자할 때 중요하게 보아야 하는 수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 배당수익률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기업은 아니고 다른 수치들과 비교하여 투자 대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 배당기준일 : 배당기준일은 배당금을 받기 위해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날짜입니다. 
- 배당락 : 배당기준일이 가까워지면 배당금을 받기 위해 이 주식을 매수하려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주가가 배당기준일이 가까워짐에 따라 주가가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배당금만 받고 빠지려는 투자자들이 많기 때문에 주가가 내려가는데요. 이것을 바로 배당락이라 합니다. 배당락은 주로 연 배당을 하는 주식에서 더 심하게 나타나는데요. 미국 배당주의 경우 월 배당을 하거나 분기 배당을 하는 기업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배당락 현상이 덜 나타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배당주 특히 미국 배당주의 장단점과 배당투자를 할 때 반드시 알아야할 기본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